all_wrap_start

NEWS

OFF ON
  • [DDP 지식공유 세미나]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 UAUS 연세대팀 [연] DDP 전시
  • 김다은(13) 김태현(13) 안수경(13) 도코모모 공모전 수상
  • UAUS 연세대팀 작품 [연] 수상

LIFE@ YA

클럽 ■ 학회 ‘CUBE A ; ’ 소개글


2017년 새롭게 창설된 학회 ‘CUBE A’는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내 유일한 아카이브 학회로,  Architecture × Annals × Archive의 역할을 한다는 뜻에서 학회명 ‘CUBE A ; '를 갖게 되었습니다.

저희 ‘CUBE A’는 매년 1학기마다 열리는 연세건축전 기획을 시작으로 큐레이팅부터 홍보와 시공까지, 전시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2학기에는 한 해 동안 활발히 작업한 연세건축 학생작품들을 기록하였다가 매년 그 자료들을 편집하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만의 Yearbook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진 않았지만, 학과 내 가장 큰 행사를 담당하고 있어 자부심을 가지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회 ‘CUBE A'는 다른 학회와 달리 2월부터 인원모집을 시작하고 있고 3월 설계OT때부터 바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모여 전시에 관한 자료와 생각을 나누고, 후에는 기획팀과 홍보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 맞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기획팀에서는 전시의 컨셉을 정하고 그에 맞게 디자인하여 가장 효율적인 재료로 목업 작업까지 해보는 작업을 맡고 있습니다. 홍보팀에서는 전시 홍보 자료(포스터, 팜플렛, 네임카드 등)를 제작하고, SNS계정을 통해 작품들을 소개하며 연세건축을 홍보하는 작업을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6월에 열리는 연세건축전에서 모두가 협동하여 전시를 준비하고 잘 진행되어 마무리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아카이브 학회 'CUBE A'의 목적은 물론 전시와 이어북 출판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에 있지만, 저희는 전시와 관련된 수많은 디자인 작업을 통해 함께 창작하는 일에 대한 무게를 깨닫고, 또 어쩌면 생소하게 느껴질지도 모르는 큐레이팅 활동에 대해 깊게 고민하며 활동에 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CUBE A'의 활동을 통해 선배들의 졸업 작품과 학생들의 설계 작품을 더 돋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깨닫고, 그 결과물들이 모여 Yearbook으로 남을 때 연세건축의 역사의 한 부분을 스스로 만들어냈다는 것에 대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