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대학원 소식] Museum of Emotions (Edition #6) Honorable Mention - (지도교수 이대송)이성진



DSL 이성진 연구원이 Museum of Emotions / Edition #6에 참여하여 Honorable Mention을 수상하였습니다.

<주최>
BUILDNER

PROTECTION
보호의 방향성, 그리고 감정

성게의 보호 체계는 다공성 서피스로 단순화될 수 있다. 서피스의 구멍을 통해 돋친 가시는 외부를 향해 강렬한 경계심을 드러내지만, 내부에 있어서는 먹이를 수용하며, 숨을 쉴 수 있는 통로로서 기능한다.
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성게의 생물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단일 서피스가 만들어내는 상반된 감정 경험을 방문객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
외부에서 본 뮤지엄은 얽혀 있는 날카로운 금속 가시들로 인해 접근을 거부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이 가시들이 부딪히며 만들어내는 금속성 소음은 긴장과 경계심을 불러일으키고, 표면의 거칠고 위협적인 성격을 강조한다.
반면, 내부에 들어서면 분위기는 극적으로 전환된다. 모듈과 천공 사이로 스며드는 빛은 공간을 따뜻하고 부드럽게 감싸며, 외부에서 들리던 날카로운 충돌음은 바람에 흔들리는 윈드 차임처럼 평온한 소리로 변모한다.
이처럼, 단일 서피스가 만들어내는 공간의 경계는 체험자들에게 '보호(Protection)'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극명히 대비되는 감정적 경험을 선사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