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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제출 방법 개편 안내: 책자논문 제출 폐지



2025년 1학기 부터 일반대학원 신촌/국제캠퍼스 학위수여를 위한 학위논문 제출 방법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으니 추후 논문 제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및 인준서 제출 개편
1) 논문 제출: 25-1학기 부터 온라인논문만 제출(책자제출 전면폐지)

구분

도서관

온라인논문 제출 후

학과

제출자료

(필수)

1.논문 전체 원문 PDF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한 인준페이지를 포함한 논문원문제출, 심사위원 서명본 첨부 불가)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2.인준서 서명본 사본 PDF

인준서 서명 원본

제출시기

온라인논문 제출기간 내

학과졸업사정기간 내

제출방법

붙임 1 참조

붙임 1 참조

2) 인준서 제출 및 보관 개편

구분

현행

개편

학위논문 인준

1.인준: 심사위원 전원

2.방법: 대면인준(서명 또는 날인),온라인(학사포털)인준 또는 비대면(이메일 )인준 방법으로 인준

좌동

인준서원본 보관

인준서 서명 원본이 포함된 책자논문을 도서관에서 보관

(학생) 인준서 원본 학과에 제출

(학과) 인준서 원본 보관

(도서관) 온라인 논문 원문과 인준서 서명본 별도 보관

* 인준서 학과보관 필요성: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에 따라 학위논문 인준 여부를 확인 학위수여의 근거 증빙 보관이 필요함

3) 도서관 논문 DB 서비스: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된 인준서를 포함한 논문으로 게시(인준서 서명본은 서명 위조 방지를 위해 학위논문 제출시스템에 별도로 제출하여 보관하게 함으로써 원본임을 소명)

4) 학위논문 양식 개정: 붙임 2 참조

구분

개정사항

사유

국문/영문 양식

인준서

인준논문명 명기

인준서 별도 보관에 따른 인준논문명 명기 필요

심사위원장 명기

심사위원회의 위원장과 심사위원 구분 필요

영문양식

Title

지도교수 명기

책임지도교수와 공동지도교수 명기 필요

제출문구에 심사위원회 추가

논문심사위원회 명기 필요

공통

영문 성명 표기방법 개정

성명 표기 방식 표준화 필요

*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에 따라 논문 양식 개정 필요, 5월중 내규 개정 예정

* 25-1학기 부터 변경된 양식으로 논문 작성하여 제출

다. 시행: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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