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학기 부터 일반대학원 신촌/국제캠퍼스 학위수여를 위한 학위논문 제출 방법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으니 추후 논문 제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및 인준서 제출 개편
1) 논문 제출: 25-1학기 부터 온라인논문만 제출(책자제출 전면폐지)
구분 |
도서관 |
온라인논문 제출 후 |
학과 |
제출자료 (필수) |
1.논문 전체 원문 PDF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한 인준페이지를 포함한 논문원문제출, 심사위원 서명본 첨부 불가)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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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준서 서명본 사본 PDF |
인준서 서명 원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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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시기 |
온라인논문 제출기간 내 |
학과졸업사정기간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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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방법 |
붙임 1 참조 |
붙임 1 참조 |
2) 인준서 제출 및 보관 개편
구분 |
현행 |
개편 |
학위논문 인준 |
1.인준: 심사위원 전원 2.방법: 대면인준(서명 또는 날인),온라인(학사포털)인준 또는 비대면(이메일 )인준 방법으로 인준 |
좌동 |
인준서원본 보관 |
인준서 서명 원본이 포함된 책자논문을 도서관에서 보관 |
(학생) 인준서 원본 학과에 제출 (학과) 인준서 원본 보관 (도서관) 온라인 논문 원문과 인준서 서명본 별도 보관 |
* 인준서 학과보관 필요성: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에 따라 학위논문 인준 여부를 확인 학위수여의 근거 증빙 보관이 필요함
3) 도서관 논문 DB 서비스: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된 인준서를 포함한 논문으로 게시(인준서 서명본은 서명 위조 방지를 위해 학위논문 제출시스템에 별도로 제출하여 보관하게 함으로써 원본임을 소명)
4) 학위논문 양식 개정: 붙임 2 참조
구분 |
개정사항 |
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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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영문 양식 |
인준서 |
인준논문명 명기 |
인준서 별도 보관에 따른 인준논문명 명기 필요 |
심사위원장 명기 |
심사위원회의 위원장과 심사위원 구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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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양식 |
Title |
지도교수 명기 |
책임지도교수와 공동지도교수 명기 필요 |
제출문구에 심사위원회 추가 |
논문심사위원회 명기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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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영문 성명 표기방법 개정 |
성명 표기 방식 표준화 필요 |
*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에 따라 논문 양식 개정 필요, 5월중 내규 개정 예정
* 25-1학기 부터 변경된 양식으로 논문 작성하여 제출
다. 시행: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