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2025-1학기 논문 본심사 상세일정 및 제출서류 안내



2025-1학기 논문 본심사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 심사 방법
1. 대면 심사 원칙이나,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비대면 심사 허용
1) 심사위원의 해외 체류로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심사위원이 질병(코로나 등)으로 인해 대면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비대면 심사 절차
1) 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심사 전 ‘학위논문 비대면 논문심사 시행신청서’ 학과 행정실 제출
2) 본심 후 비대면 심사한 심사위원이 심사위원장에게 심사의견 이메일 제출
3) 심사위원장이 해당 이메일 및 화상화면 캡쳐이미지 행정실 제출

■ 심사 결과 제출
1. 심사위원 전원: 6/20(금)까지 본심 점수(80점 이상 합격)와 서술형 심사평 학사포털 필수 입력
-본심사보고서 양식은 배부하지 않음, 필요시 개별 요청
-비대면으로 진행한 심사위원은 학사포탈 점수 입력과 별도로 심사위원장에게 심사의견 이메일 제출
2. 심사위원장: 6/20(금)까지 모든 심사위원의 점수 확인하여 최종 심사결과 학사포털 입력
(합격,불합격,예심후 연기 중 택1)

■ 석사 논문 본심사 상세 일정 – 6/17(화), 6/18(수) 오후, A507호
1. 1인당 20분 (10분 발표, 10분 심사 및 질의)
2. 아래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일정 변경후 학과 행정실로 보고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1 안주현 6/17(화), A507
13:00~13:20
박효선 김준희 오병관
2 송상길 6/16(), A421
13:00~13:20
홍태훈 강영철 김형관
(건설환경)
3 이성규 6/17(화), A507
14:00~14:20
이강 한정민 이진국
(실내건축)
4 이현준 6/17(화), A507
14:30~14:50
이강 허준
(건설환경)
이진국
(실내건축)
5 문관서 6/18(수), A507
13:00~13:20
이상윤 성주은 염상훈
6 변예원 6/18(수), A507
13:30~13:50
성주은 이상윤 이연경
7 이동현 6/18(수), A507
14:00~14:20
손동욱 이상윤 이연경

■ 박사 논문심사 대상자
  • 심사위원과 직접 일정 논의, 확정된 일정은 행정실로 보고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부심 부심
1 육현성 5/26(월), A421
10:30
김수민 김태연 이연경 한정민 (외부)
장성진
2 이재성 5/30(금), A421
14:00
이상윤 성주은 염상훈 이대송 (외부)
이재영
3 길대영 5/30(금), A421
16:00
이강 김홍조 김형관 (외부)
김대호
(외부)
장세준
4 HAO,
WEIHAO
6/17(화), A421
16:00
손동욱 이상윤 성주은 이대송 이연경

■ 심사용 논문 제출 안내
가. 심사용 논문 - 심사위원과 논의하여 아래 방식 중 택1, 심사일 최소 일주일 전인 6/10(화)까지 제출
1. 제본 제출: 행정실에서 검인 도장 받은 후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2. PDF 파일 제출: 학과 이메일(archi@yonsei.ac.kr) 참조하여 심사위원께 발송

나. 표절검사 확인서
1) 본심사용 논문 제출 시 표절검사 확인서 함께 제출 (심사위원께 전달 및 학사포탈 업로드 필수)
2) 첨부의 <제출서류1> 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양식 누락하지 않도록 유의
3) 카피킬러, 턴잇인 2개 프로그램 결과지 모두 제출

다. 논문 제출용 체크리스트 (첨부파일)

■ 학위논문 제출 관련 유의사항
1. 논문 제목 및 논문작성언어 확인
1) 논문 제목은 증명서에 표시되는 사항으로 논문 제목 변경되었을 경우 반드시 학사포털시스템에서 변경
2) 본심 합격자는 도서관에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 후 학사포털과 도서관에 제출된 논문 제목과 학위논문작성언어 일치 여부 검증 가능 → 정보 일치 시 포털에서 학위논문 인준 신청 가능
3) 최종 학위논문 제목 수정 가능 기간: 2025.7.18.(금)까지
-학사포털에서 학생이 신청하고 학과에서 승인
-포털 메뉴: 학사행정 > 졸업 > 졸업논문 > 논문제목변경신청승인
4) 인준서 서명 지침: 아래 방식 중 1개 선택
가. 인준서에 심사위원이 직접 서명 (원칙, 날인 불가)
나. 학사포탈 인준절차에 따라 인준한 인준서를 원본 서명으로 갈음

■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일정
1. 온라인 제출 : 2025.7.3.() ~ 2025.7.18.() / 기간 연장 불가
※ 책자논문 제출폐지, 온라인논문만 제출
2. 제출 서류
1) 온라인논문 제출 후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인쇄하여 학과 사무실에 필수 제출(미제출시 졸업불가)
2) 인준서 서명 원본 학과 사무실에 필수 제출 필수 제출(인준서원본 1장으로 작성)
3. 학위논문 인준서 도서관 논문제출시스템 업로드: 인준서 1장으로 제출
※ 개편된 학위논문 양식 대학원 홈페이지 5월말 게시 예정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