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공지된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한 시간은 반드시 학과 사무실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 논문심사 상세 일정 – 2025.10.20(월)
1. 1인당 20분 (10분 발표, 10분 심사 및 질의)
2. 아래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일정 변경하여 학과 행정실로 보고
→ 해당 일정은 학과 사무실에서 임의로 정한 것으로 반드시 심사위원장님과 상의하시어 해당 일자에 심사가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 일자에 심사가 어려운 경우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한 일정은 10월20일 이전에 학과 사무실로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rchi@yonsei.ac.kr)
<구조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4시~16시, A503호
<설계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3시30분~15시30분, A507호
<시공 분야> 2025년 10월22일(수) 14시~15시30분, A503호
■ 박사 논문심사 대상자
박사는 심사위원과 직접 일정 논의, 확정된 일정은 행정실로 보고
■ 예비심사용 논문 제출 안내 (심사위원과 논의하여 아래 방식 중 택1, 심사일 최소 일주일 전 제출)
1. 제본 제출: 행정실에서 검인 도장 받은 후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2. PDF 파일 제출: 학과 이메일(archi@yonsei.ac.kr) 참조하여 심사위원께 발송
■ 심사방법: 대면심사가 원칙이나,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비대면 심사 허용
1) 심사위원의 해외 체류로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심사위원이 질병(코로나 등)으로 인해 대면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 비대면 심사 시 진행절차
1) 심사 전 ‘학위논문 비대면 논문심사 시행신청서’ 학과 행정실 제출 (첨부파일 참고)
2) 예심 후 비대면 심사한 심사위원이 심사위원장에게 심사의견 이메일 제출
3) 심사위원장이 해당 이메일과 화상화면 캡쳐이미지 10/24(금)까지 행정실 제출
■ 심사 결과 제출
1) 심사위원장만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 예심 결과 입력
→ 개인별 심사보고서 서식은 배부하지 않음
2) 심사위원장을 제외한 기타 심사위원은 예심 결과 입력 불필요
■ 표절검사 확인서 제출
본심 전 본심사용 보고서 제출 시 함께 제출 (첨부파일 학생용 매뉴얼 23P 참고)
세부 지침은 본심사 관련 공지 시 재안내 예정
■ 외부 심사위원 관련 안내사항
외부심사위원에게 아래 내용 및 첨부의 외부심사위원용 매뉴얼 전달 요망
1) 외부심사위원은 석사 1명까지, 박사는 2명까지 선정 가능
2) 외부 심사위원은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서 본인의 개인정보 수정이 가능함
→ 심사위원과 예금주 정보 불일치 시 심사료 지급이 불가하니 정확히 입력 요망
→ 외국인인 경우 여권번호, 국적, 은행명, 계좌번호, 이메일, 연락처, 주소까지 필수 입력
해외계좌로 송금이 필요한 경우 해외송금신청서를 필수 작성해야함
(해당하는 경우 해외송금신청서 서식 행정실에 별도 요청바람)
공지된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한 시간은 반드시 학과 사무실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 논문심사 상세 일정 – 2025.10.20(월)
1. 1인당 20분 (10분 발표, 10분 심사 및 질의)
2. 아래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일정 변경하여 학과 행정실로 보고
→ 해당 일정은 학과 사무실에서 임의로 정한 것으로 반드시 심사위원장님과 상의하시어 해당 일자에 심사가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 일자에 심사가 어려운 경우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한 일정은 10월20일 이전에 학과 사무실로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rchi@yonsei.ac.kr)
<구조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4시~16시, A503호
연번 | 성명 | 발표일정 | 심사위원장 | 부심 | 부심 |
1 | 한지흠 | 10.20.(월) 14:00~14:20 | 박효선 | 김준희 | 오병관 |
A503 | |||||
2 | 최민경 | 10.20.(월) 14:30~14:50 | 김준희 | 박효선 | 오병관 |
A503 | |||||
3 | 김문기 | 10.20.(월) 15:00~15:20 | 김준희 | 박효선 | 오병관 |
A503 | |||||
4 | 조수민 | 10.20.(월) 15:30~15:50 | 김준희 | 박효선 | 오병관 |
A503 |
<설계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3시30분~15시30분, A507호
연번 | 성명 | 발표일정 | 심사위원장 | 부심 | 부심 |
1 | 김재민 | 10.20.(월) 13:30~13:50 | 이상윤 | 성주은 | 이연경 |
A507 | |||||
2 | 김나영 | 10.20.(월) 14:00~14:20 | 성주은 | 염상훈 | 이대송 |
A507 | |||||
3 | 김민아 | 10.20.(월) 14:30~14:50 | 염상훈 | 이상윤 | 이대송 |
A507 | |||||
4 | 이성진 | 10.20.(월) 15:00~15:20 | 이대송 | 염상훈 | 한정민 |
A507 |
<시공 분야> 2025년 10월22일(수) 14시~15시30분, A503호
연번 | 성명 | 발표일정 | 심사위원장 | 부심 | 부심 |
1 | 이정헌 | 10.22.(수) 14:00~14:20 | 이강 | 이대송 | 한정민 |
A503 | |||||
2 | 유준명 | 10.22.(수) 14:30~14:50 | 이강 | 한정민 | 이진국 |
A503 | |||||
3 | 현석호 | 10.22.(수) 15:00~15:20 | 이강 | 이진국 | 김홍조 |
A503 |
■ 박사 논문심사 대상자
박사는 심사위원과 직접 일정 논의, 확정된 일정은 행정실로 보고
연번 | 성명 | 발표일정 | 심사위원장 | 부심 | 부심 | 부심 | 부심 |
1 | 신비경 | 9.29.(월) 16:30 |
김수민 | 이강 | 강영철 | 류두열 | 정광복 |
A421 | |||||||
2 | 노현성 | 미정 | 이강 | 홍태훈 | 강영철 | 이진국 | 함성일 |
미정 | |||||||
3 | 박초롱 | 10.20.(월) 16:00 |
손동욱 | 이대송 | 한정민 | 윤준희 | 이재욱 |
A421 | |||||||
4 | 서지현 | 10.21.(화) 10:00 |
김태연 | 김수민 | 한정민 | 김종훈 | 강경모 |
A421 | |||||||
5 | 박동준 | 10.21.(화) 09:00 |
김태연 | 김수민 | 한정민 | 강동화 | 강경모 |
A421 | |||||||
6 | 김동연 | 10.22.(수) 11:00 |
김준희 | 박효선 | 오병관 | 주영규 | 최인섭 |
A507 | |||||||
7 | 채정현 | 10.24.(금) 16:00 |
강영철 | 이강 | 홍태훈 | 안창범 | 황성주 |
A421 | |||||||
8 | 김시현 | 10.21.(화) 09:30 |
김태연 | 김수민 | 한정민 | 강동화 | 강경모 |
A421 |
■ 예비심사용 논문 제출 안내 (심사위원과 논의하여 아래 방식 중 택1, 심사일 최소 일주일 전 제출)
1. 제본 제출: 행정실에서 검인 도장 받은 후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2. PDF 파일 제출: 학과 이메일(archi@yonsei.ac.kr) 참조하여 심사위원께 발송
■ 심사방법: 대면심사가 원칙이나,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비대면 심사 허용
1) 심사위원의 해외 체류로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심사위원이 질병(코로나 등)으로 인해 대면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 비대면 심사 시 진행절차
1) 심사 전 ‘학위논문 비대면 논문심사 시행신청서’ 학과 행정실 제출 (첨부파일 참고)
2) 예심 후 비대면 심사한 심사위원이 심사위원장에게 심사의견 이메일 제출
3) 심사위원장이 해당 이메일과 화상화면 캡쳐이미지 10/24(금)까지 행정실 제출
■ 심사 결과 제출
1) 심사위원장만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 예심 결과 입력
→ 개인별 심사보고서 서식은 배부하지 않음
2) 심사위원장을 제외한 기타 심사위원은 예심 결과 입력 불필요
■ 표절검사 확인서 제출
본심 전 본심사용 보고서 제출 시 함께 제출 (첨부파일 학생용 매뉴얼 23P 참고)
세부 지침은 본심사 관련 공지 시 재안내 예정
■ 외부 심사위원 관련 안내사항
외부심사위원에게 아래 내용 및 첨부의 외부심사위원용 매뉴얼 전달 요망
1) 외부심사위원은 석사 1명까지, 박사는 2명까지 선정 가능
2) 외부 심사위원은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서 본인의 개인정보 수정이 가능함
→ 심사위원과 예금주 정보 불일치 시 심사료 지급이 불가하니 정확히 입력 요망
→ 외국인인 경우 여권번호, 국적, 은행명, 계좌번호, 이메일, 연락처, 주소까지 필수 입력
해외계좌로 송금이 필요한 경우 해외송금신청서를 필수 작성해야함
(해당하는 경우 해외송금신청서 서식 행정실에 별도 요청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