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2025-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 상세일정 및 유의사항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공지된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한 시간은 반드시 학과 사무실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 논문심사 상세 일정 – 2025.10.20(월)
1. 1인당 20분 (10분 발표, 10분 심사 및 질의)
2. 아래 시간에 진행 불가한 경우 일정 변경하여 학과 행정실로 보고
→ 해당 일정은 학과 사무실에서 임의로 정한 것으로 반드시 심사위원장님과 상의하시어 해당 일자에 심사가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 일자에 심사가 어려운 경우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한 일정은 10월20일 이전에 학과 사무실로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rchi@yonsei.ac.kr)

<구조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4시~16시, A503호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1 한지흠 10.20.(월) 14:00~14:20 박효선 김준희 오병관
A503
2 최민경 10.20.(월) 14:30~14:50 김준희 박효선 오병관
A503
3 김문기 10.20.(월) 15:00~15:20 김준희 박효선 오병관
A503
4 조수민 10.20.(월) 15:30~15:50 김준희 박효선 오병관
A503

<설계 분야> 2025년 10월20일(월) 13시30분~15시30분, A507호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1 김재민 10.20.(월) 13:30~13:50 이상윤 성주은 이연경
A507
2 김나영 10.20.(월) 14:00~14:20 성주은 염상훈 이대송
A507
3 김민아 10.20.(월) 14:30~14:50 염상훈 이상윤 이대송
A507
4 이성진 10.20.(월) 15:00~15:20 이대송 염상훈 한정민
A507

<시공 분야> 2025년 10월22일(수) 14시~15시30분, A503호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1 이정헌 10.22.(수) 14:00~14:20 이강 이대송 한정민
A503
2 유준명 10.22.(수) 14:30~14:50 이강 한정민 이진국
A503
3 현석호 10.22.(수) 15:00~15:20 이강 이진국 김홍조
A503

■ 박사 논문심사 대상자
박사는 심사위원과 직접 일정 논의, 확정된 일정은 행정실로 보고
연번 성명 발표일정 심사위원장 부심 부심 부심 부심
1 신비경 9.29.(월)
16:30
김수민 이강 강영철 류두열 정광복
A421
2 노현성 미정 이강 홍태훈 강영철 이진국 함성일
미정
3 박초롱 10.20.(월)
16:00
손동욱 이대송 한정민 윤준희 이재욱
A421
4 서지현 10.21.(화)
10:00
김태연 김수민 한정민 김종훈 강경모
A421
5 박동준 10.21.(화)
09:00
김태연 김수민 한정민 강동화 강경모
A421
6 김동연 10.22.(수)
11:00
김준희 박효선 오병관 주영규 최인섭
A507
7 채정현 10.24.(금)
16:00
강영철 이강 홍태훈 안창범 황성주
A421
8 김시현 10.21.(화)
09:30
김태연 김수민 한정민 강동화 강경모
A421

■ 예비심사용 논문 제출 안내 (심사위원과 논의하여 아래 방식 중 택1, 심사일 최소 일주일 전 제출)
1. 제본 제출: 행정실에서 검인 도장 받은 후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2. PDF 파일 제출: 학과 이메일(archi@yonsei.ac.kr) 참조하여 심사위원께 발송

■ 심사방법: 대면심사가 원칙이나,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비대면 심사 허용
1) 심사위원의 해외 체류로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심사위원이 질병(코로나 등)으로 인해 대면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 비대면 심사 시 진행절차
1) 심사 전 ‘학위논문 비대면 논문심사 시행신청서’ 학과 행정실 제출 (첨부파일 참고)
2) 예심 후 비대면 심사한 심사위원이 심사위원장에게 심사의견 이메일 제출
3) 심사위원장이 해당 이메일과 화상화면 캡쳐이미지 10/24(금)까지 행정실 제출

■ 심사 결과 제출
1) 심사위원장만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 예심 결과 입력
→ 개인별 심사보고서 서식은 배부하지 않음
2) 심사위원장을 제외한 기타 심사위원은 예심 결과 입력 불필요

■ 표절검사 확인서 제출
본심 전 본심사용 보고서 제출 시 함께 제출 (첨부파일 학생용 매뉴얼 23P 참고)
세부 지침은 본심사 관련 공지 시 재안내 예정

■ 외부 심사위원 관련 안내사항
외부심사위원에게 아래 내용 및 첨부의 외부심사위원용 매뉴얼 전달 요망
1) 외부심사위원은 석사 1명까지, 박사는 2명까지 선정 가능
2) 외부 심사위원은 10/24(금)까지 학사포탈에서 본인의 개인정보 수정이 가능함
→ 심사위원과 예금주 정보 불일치 시 심사료 지급이 불가하니 정확히 입력 요망
→ 외국인인 경우 여권번호, 국적, 은행명, 계좌번호, 이메일, 연락처, 주소까지 필수 입력
해외계좌로 송금이 필요한 경우 해외송금신청서를 필수 작성해야함
(해당하는 경우 해외송금신청서 서식 행정실에 별도 요청바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