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졸업예정자의 학위논문 제출 및 인준 관련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1. 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에 따라 양식, 규격, 체재 등의 오류가 없도록 유의하여 작성
※ 대학원 홈페이지 참고(바로가기 클릭)
2. 학위논문 제출 :온라인 논문(PDF)파일 제출(책자 논문 제출 전면 폐지)
1) 제출기간: 2026.1.8.(목) 09:00 ~ 1.16.(금) 16:00(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2) 제출대상: 2026년 2월 졸업예정자(학과졸업요건 미충족으로 졸업 불가한 학생은 미해당)
3) 제출방법: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바로가기 클릭) 접속 및 제출
4) 제출서류(아래 (가),(나) 2가지 서류 모두 준비 및 온라인 제출)
가) 논문전체파일 PDF 1부
나) 원본 인준서 스캔파일 PDF 1부
※ 논문전체파일에 포함된 인준서 페이지는 심사위원의 "성명"만 기재
※ 심사위원의 서명이 완료된 인준서 스캔본은 별도 제출(스캔파일: 도서관 온라인 제출, 원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와 함께 학과 직접 제출)
5) 유의사항
가) 논문제출자 필독 사항: 붙임의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안내 및 FAQ' 필수 숙지
나) 온라인 제출 완료 후 논문 수정이 필요한 경우
(1) 제출기간 내: 제출내역에서 '재제출요청' 클릭 및 반송 처리 받은 뒤 수정 후 재제출 가능, 메타데이터 수정은 구글폼(도서관 공지사항 참고) 요청
(2) 제출기간 이후: 명백한 오탈자, 편집상 오류에 한하여 교체(도서관 디지털미디어서비스팀에 공문으로 요청. 졸업식 전날(2026.2.22.)까지 공문 도착 필수, 제출자가 수정한 논문 파일 공문 첨부 및 공문 내 수정사항 기재)
※ 졸업식 이후 교체 불가함을 유의
다) 기타 유의사항: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필독(바로가기 클릭)
6) 제출 문의(도서관): 02-2123-4643~4, thesis@yonsei.ac.kr
3. 학위논문 인준
1) 학위논문 인준 지침: 대면(서면) 인준 원칙
※ 심사위원이 해외체류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학사포털(온라인), 비대면(이메일) 인준 허용
2) 인준서 양식: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 양식 내 논문양식 참고자료 활용(클릭)
3) 인준 방법 및 절차
1. 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에 따라 양식, 규격, 체재 등의 오류가 없도록 유의하여 작성
※ 대학원 홈페이지 참고(바로가기 클릭)
2. 학위논문 제출 :온라인 논문(PDF)파일 제출(책자 논문 제출 전면 폐지)
1) 제출기간: 2026.1.8.(목) 09:00 ~ 1.16.(금) 16:00(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2) 제출대상: 2026년 2월 졸업예정자(학과졸업요건 미충족으로 졸업 불가한 학생은 미해당)
3) 제출방법: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바로가기 클릭) 접속 및 제출
4) 제출서류(아래 (가),(나) 2가지 서류 모두 준비 및 온라인 제출)
가) 논문전체파일 PDF 1부
나) 원본 인준서 스캔파일 PDF 1부
※ 논문전체파일에 포함된 인준서 페이지는 심사위원의 "성명"만 기재
※ 심사위원의 서명이 완료된 인준서 스캔본은 별도 제출(스캔파일: 도서관 온라인 제출, 원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와 함께 학과 직접 제출)
5) 유의사항
가) 논문제출자 필독 사항: 붙임의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안내 및 FAQ' 필수 숙지
나) 온라인 제출 완료 후 논문 수정이 필요한 경우
(1) 제출기간 내: 제출내역에서 '재제출요청' 클릭 및 반송 처리 받은 뒤 수정 후 재제출 가능, 메타데이터 수정은 구글폼(도서관 공지사항 참고) 요청
(2) 제출기간 이후: 명백한 오탈자, 편집상 오류에 한하여 교체(도서관 디지털미디어서비스팀에 공문으로 요청. 졸업식 전날(2026.2.22.)까지 공문 도착 필수, 제출자가 수정한 논문 파일 공문 첨부 및 공문 내 수정사항 기재)
※ 졸업식 이후 교체 불가함을 유의
다) 기타 유의사항: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필독(바로가기 클릭)
6) 제출 문의(도서관): 02-2123-4643~4, thesis@yonsei.ac.kr
3. 학위논문 인준
1) 학위논문 인준 지침: 대면(서면) 인준 원칙
※ 심사위원이 해외체류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학사포털(온라인), 비대면(이메일) 인준 허용
2) 인준서 양식: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 양식 내 논문양식 참고자료 활용(클릭)
3) 인준 방법 및 절차

※ 한 가지 인준방식이 아닌, 여러 인준방식이 혼합될 경우 원본 확보를 위해 아래 우선 순위에 따라 인준을 시행하되 최종본은 1장으로 구성
※ 우선 순위: 학사포털 → 비대면 → 대면
예시1) 비대면과 대면 인준 혼합 시, 비대면 인준 우선 시행 후 해당 스캔 출력본에 최종 대면 인준
예시2) 학사포털과 대면 인준 혼합 시, 학사포털 인준 우선 시행 후 해당 인준서 출력본에 최종 대면 인준
5) 2026학년도 2월 졸업예정자 인준서 일정 표기 관련 안내

※ 새 양식: 2025학년도 1학기 개정된 양식(인준서 내 학위논문 제목 및 심사위원장 명기)
※ 2026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부터 2월 졸업생은 2월, 8월 졸업생은 8월로 인준서 표기 일자 통일 예정